ISSN : 2093-5986(Print)
ISSN : 2288-0666(Online)
The Korean Society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11 No.2 pp.29-42
https://doi.org/10.12811/kshsm.2017.11.2.029

병원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몰입 및 병원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 병원 행정실무자들의 인식 중심으로

허 종훈1, 장 원혁2, 김 정은3, 류 황건4
1일신기독병원
2부민병원
3고신대학교 대학원 보건과학과
4고신대학교 의료경영학과

The Effect of Hospital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Hospital Value and the Mediating Effec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ed on the Perception of Hospital Administrative Practitioners

Jong-Hun Heo1, Won-Hyuk Jang2, Jeong-Eun Kim3, Hwang-Gun Ryu4
1Ilsin Christian Hospital
2Bumin Hospital
3Department of Health Science Graduate School, Kosin University
4Department of Health Care Administration, Kosin University

Abstract

Objectives :

This study aimed to identify the impact of social responsibility(CSR) activities by the hospital on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value of the hospital by the internal members, to recognize the importance of staff carry out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effectively in the relevant departments, and use planning as a vital element or establishing a long-term hospital management strategy.

Methods :

Data were collected from 800 the administrative practioners of the hospitals in 200 hospitals nationwide. A structured questionnaire was used to measure the research variables using a 5-point Likert scale. The final sample consisting of 230 was analyzed using SPSS.

Results :

It was found that economic, legal, and charitable CSR have a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value of hospital

Conclusions :

The results suggest that hospitals should a fulfilling the obligation to abide by the norms and rules to be strictly observed, social services and charitable activities for the community are a strategy to increase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hospital value in the long run. These activities should be actively pursued in a way that is sustainable and long-term so that they can improve to management performance.


    Ⅰ서론

    1연구의 필요성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연구는 1953년 Bowen의 저 서인 「Social Responsibilities of the Businessma n」에서 "우리 사회의 목표나 가치를 위해 바람직 하다고 여겨지는 정책이나 원칙을 추구하고 의사 결정을 하여 그에 따르는 행동을 하는 기업인의 의무"라고 정의하였다[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더 이상 주주에 머물지 않고, 종업원, 소비자, 공급자, 연관된 기업, 지역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에 대한 사회적 의무와 재무적 이익에 있어서의 사회적인 성과, 예를 들면 환경문제, 윤리의식, 사회적 공헌 등에 대한 책임을 요구받고 있다[2]. 기업이 사회 에 미치는 영향의 범위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 기 업이윤의 극대화라는 본연의 목표 이외에 사회적 인 문제나 환경적 문제와 같은 사회 모든 영역에 서의 책임경영이 기대되어 지고 있는 것이다. 사실 사회를 기초로 기업이 형성되며, 기업은 단순히 경 제적인 가치에 대한 우선 보다는 폭 넓은 인간적 가치 또한 우선시 되어야하기 때문에, 현대의 경영 환경에서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강조는 점차적으 로 확대되고 있다[3].

    한편, Landon & Smith[4]는 CSR 활동이 기업 의 좋은 평판을 가져다주며 조직성과의 지속적인 개선에 도움을 준다는 점을 밝혀냄으로써 그 효과 를 실증하였다. CSR 활동을 잘하는 기업에 대한 소비자들의 소비 심리를 통하여 기업의 신뢰와 이 미지가 그들의 소비 행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 으로써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 는 밑거름이 되어준다. 우리나라에서도 기업들의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 까지는 아니더라도 기 업의 지속적인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한 요인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는 것이다[5]. 최근 기업뿐만 아니라 의료기관에서도 병원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경영이념이 다각화되면서 병원의 지속 성장 조건으로 부각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에 대한 전략을 의료기관에 적용하여 실행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6]. 병원의 선택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에서 지리적 접근성 요인과 의료장 비, 시설 등 물리적인 요인 그리고 의료인의 전문 성 및 직원들의 친절 등 인적요소들 뿐만 아니라 병원의 이미지, 국내·외 의료 봉사활동, 지역사회 의 참여 등의 요인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인식하 고 있다[7]. 즉, CSR 활동은 기업의 업종, 규모와는 상관없이 다양한 조직들이 참여하게 되면서 병원 또한 전략적으로 지속가능성과 경쟁우위를 위한 활동으로 인식 하고 있는 것이다. CSR 활동의 중 요성과 사회적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 병원 급 의 료기관을 중심으로 국내·외 의료봉사, 지역사회 소 외계층에 대한 의료서비스 제공 및 진료비 지원, 기부 등의 활동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

    이처럼 병원에서 사회적 책임활동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지금까지 진행된 국내·외 연구는 주로 기업을 대상으로 활발하게 진행되었고, 기업 의 재무적 성과나 소비자 성과에 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직·간접적으로 CSR 활동을 수행하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찾을 수 없었다.

    이에 본 연구는 급변하는 의료 환경 가운데 병 원의 CSR 활동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적 책임활동이 조직 몰입과 병원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한 다. 이 분석을 통하여 병원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병원가치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실증한다면 병원이 자발적이고 지속적으로 CSR활동을 수행 할 유인을 가지게 될 것이다[8]

    2연구목적

    본 연구는 병원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내부구성 원의 직무몰입과 병원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 하여 이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시키고 장기적인 경 쟁력과 조직성과 향상을 위하여 관련 부서에서 효 과적으로 사회적 책임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며, 병 원의 장기적인 경영전략 수립의 과정에서 필수적 인 요소로 계획되도록 하는 근거를 제시하는데 목 적이 있다.

    Ⅱ연구방법

    1연구의 가설

    Park[9]의 연구에서 기업의 CSR 활동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4개의 기업을 선택하고 연구를 수행한 결과 CSR 활동은 각각 다른 경로의 기업전문성과 기업 가치를 거쳐 소비자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또한, CSR이 단기적으로는 비용요인이기도 하지만 기업의 명성을 높이고 이 로 인해 매출을 증가시키며 장기적으로는 비용을 낮추는 데 긍정 적인 측면이 있다고 하였다[10]. Kim & Yoo[11]의 연구에서 경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 차원으로 구분하여 정의한 국내 기업들의 CSR 활동들과 기업가치 간의 관계 및 이들 관계 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국내기업들의 경제적 CSR 활동은 기업가치와 정(+)의 관계를 나타낸 반면 법 적·윤리적 CSR 활동은 유의한 관계가 없고, 자선 적 차원의 CSR 활동은 부(-)의 관계가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인 영향 측면으 로 병원의 CSR활동이 기업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다음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H1. 병원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병원가치에 영향 을 미칠 것이다.

    광범위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이 다양한 이 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는데 기업 내부 이해관계자인 직원의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 친다고 제시하면서 기업의 자선적 책임활동은 종 업원의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 였다[12]. 또한 사회정체성 이론을 기반으로 기업 의 사회적 책임과 직원과 관련된 성과간의 관계에 대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는데 자신이 일하고 있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에 대해 보다 긍정적 으로 인식하는 직원 들은 그들을 고용한 기업에 대한 몰입의 정도가 높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13]. 특히 기업활동에 있어서 윤리적 측면과 자선 적 측면에 대한 직원 인식이 조직몰입에 유의한 (+)의 영향을 준다고 하였다. 호텔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인 경제적·법적·윤리적·자선적 책임활동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 다[14].

    선행연구들을 토대로 병원의 CSR활동이 종사자 의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 다음 과 같은 가설을 수립하였다.

    H2. 병원의 사회적 책임활동은 조직몰입에 영향 을 미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인 사회적 책임활동이 내부성과인 내부구성원의 직무몰입과 외부성과인 병원가치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는 것이 연구 의 핵심이며, 또한 매개변수로서 조직태도의 한 구 성요소인 조직몰입이 중간에 투입되었을 때 영향 력의 관계가 어떻게 변하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H3. 병원의 사회적 책임활동과 병원가치간의 관 계에서 조직몰입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2연구모형

    이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바탕으로 병원의 사회 적 책임 활동을 주요변수로 하여 조직몰입, 병원가 치에 대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와 함께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정하고자 한다 <Figure 1>.

    3연구도구

    1)병원의 사회적 책임활동

    다양한 관점별로 사회적 책임활동의 정의에 차 이를 보이고 있긴 하지만, 여러 정의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은 사회경제학적 관점을 기반으 로 이해관계자 관리의 개념을 받아들이고 있는 Carroll의 정의이다[15]. Carroll은 CSR은 적시에 주어진 위치에서 사회가 조직에 대하여 가지는 경 제적, 법적, 윤리적, 자선적인 기대를 이루어 내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는 이해관계자 유형 즉, 주주, 종업원, 고객, 지역사회의 공동체에 따라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윤리적 책임, 자선적 책임 등 여 러 형태의 도덕성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이는 이제 더 이상 기업의 경영 목적이 단기적으로 이윤을 극대화 시키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생존과 성장 을 위한 가치의 극대화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CSR 활동을 통한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재무적인 성과만 바라는 것은 적절하지 않으며 기업이 전략 적으로 다양한 마케팅이나 인적, 조직적 성과 등 다양한 내·외부 성과들이 고려되어야 한다는 것이 다. Carroll은 기업의 CSR 활동에 대하여 경제적 책임, 윤리적 책임, 법적 책임, 그리고 자선적 책임 등으로 분류하고, 기업의 사회적 성과모형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model)을 개발하여 기업의 CSR에 대하여 설명하고 있다[15].

    CSR 활동에 있어서 경제적 책임은‘다른 CSR에 서의 책임에 있어서 기본이 되며, 기업이 수익성 있는 활동을 수행해야 하는 책임’으로 정의하였으 며 본 연구에서는 경제적 책임을‘기업이 경제주체 로서 수익성 있는 활동을 수행하는 책임’로 정의하 였다. 법적 책임이란 ‘법은 사회의 옳고 그름을 분 별하는 도구로서, 법과 같은 사회적 규칙을 준수하 며 활동해야 하는 책임’이라고 정의하였다. 자선적 책임은‘공동체를 위한 자원을 사용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책임’이라고 하였 으며 본 연구에서는 자선적 책임을‘자선활동을 통 해 사회에 공헌해야 할 책임’로 정의하고, Park et al.[16]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척도를 국내 상황에 맞게 개발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병 원행정실무자들의 인식을 리커트 5점 척도에 의해 측정하였다.

    2)조직몰입

    조직몰입은 자신이 소속된 회사에 대한 호의적 태도를 말하는 것으로 자신과 회사를 동일시하고 조직문제에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관여하고자 하 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이것은 조직구성원이 조직에 대해 얼마나 애착심을 가지고 헌신하려는 의사가 있는 가를 보여주는 개념으로써 조직몰입 이 높으면 구성원의 만족과 성과는 증대될 수 있 다고 하였다[17].

    Lee et al.[18]는 서비스 조직인 편의점, 학교, 병 원, 은행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기업 의 사회적 책임활동 중 경제적, 자선적 책임활동이 내부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내부고객만족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고, Lee[14]은 호텔기업 의 사회적 책임활동인 경제적·법적·윤리적·자선적 책임활동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 친다고 주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구성원의 심리 적인 성과 지표를 측정하기 위하여 조직몰입을 변 수로 측정하였다. Allen & Meyer[19]는 조직몰입 은 조직 구성원이 조직에 대하여 느끼는 심리적인 애착감과 조직과의 일체감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 로 정의하였고, 그가 개발한 설문 문항을 Seo[20] 의 연구에서 사용된 도구를 병원에 적용하여 구성 하며 리커트 5점 척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3)병원가치

    David et al.[21]은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의 이미지를 상승시키며 그 이미지에 따라 기업의 가 치가 증가된다고 주장하였고, Kim[22]은 사회적 책 임활동을 하는 기업의 가치가 그렇지 않은 기업의 가치보다 높다는 것을 실증하였고, CSR이 단기적 으로는 비용요인이지만 기업의 평판을 높이고 이 로 인해 매출을 증가시키며 장기적으로는 비용을 낮추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설명하였다.

    본 연구에서 병원가치란 경영활동에 대한 결과 를 반영하고, 현재 및 미래의 현금흐름에 대한 예 상에 의해서 결정되며, 현재 또는 미래의 현금흐름 은 유·무형의 자산에 의해 창출된다고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Kim & Yoo[22]의 연구에서 사용된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병원행정실무자들의 인식을 리커트 5점 척도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4)연구도구의 타탕성 및 신뢰도

    본 연구에서는 Cronbach's α 계수 값을 산출하 여 신뢰성을 평가하였으며, Cronbach's α계수가 0.7이상이면 측정항목들의 신뢰도가 비교적 높다고 판단하였다. 타당성 분석을 위해 요인분석(factor analysis)을 시행하였다. 요인의 추출을 위하여 주 성분 분석(principle component analysis)을 사용하 였고, 요인 간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직교회 전방식(Varimax)을 시행하였다. 문항의 선택은 고 유값(eigen value) 1.0이상과 요인적재량(factor loading) 0.5이상으로 설정하였다.

    사회적 책임(CSR) 변수에 대한 신뢰도분석과 요 인분석 결과, 경제적 책임, 자선적 책임, 법적 책임 이 각각 4개의 문항으로 구분되었으며, 이에 대한 각 요인의 신뢰도 계수 분석 결과 경제적 책임 .759, 법적 책임 .912, 자선적 책임 .916로 나타났 다.

    기업가치와 조직몰입 변수에 대한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 결과, 기업가치 5문항, 조직몰입 5문항으 로 최종적으로 10문항이 모두 선정되었다. 이에 대 한 각 요인의 신뢰도 계수 분석 결과 기업가치 .949, 조직몰입 .949로 나타났으며, 모든 요인에서 크론바하 알파 값이 .7이상의 신뢰도가 나타났다.

    4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이 연구는 연구의 윤리성 확보를 위해 B광역시 K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에서 승인(KU IRB 160415-0029)을 받았으며, 연구기간은 2016년 3월 28일부터 2016년 11월 28일까지 진행되었다. 연구대상은 한국병원홍보협회 사무국의 협조 하에 소속회원(전국 200개 병원800명)을 대상으로 하였 으며, E-mail과 유선연락 후 웹 설문형태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설문조사는 2016년 4월 28일부터 9월 30일까지 실시하였으며 목적에 맞게 수집된 자료 230부를 최종 분석대상 으로 하였다.

    5통계적 분석방법

    이 연구에서 자료의 처리 및 분석은 SPSS 18.0 프로그램(SPSS Inc., Chicago, IL, USA)을 이용하였 으며, 요인별 점수는 평균값으로 처리하였다. 빈도 분석과 기술통계로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제 시하였고, 측정도구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신뢰도분석과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일반 적 특성과 관련한 변수의 차이는 ANOVA를 이용 하였다. 상관분석을 실시한 이후 가설검정을 위해 일반적 특성들을 통제한 후 다중회귀분석을 실시 하였으며,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Baron & Kenny가 제안한 매개효과 검정절차에 따 라 계층적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했다. 이는 3단계의 검정방법으로서 1단계는 독립변수와 잠정적인 매 개변수간의 관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지 살펴보 고, 2단계는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간의 관계를 살 펴본 후, 3단계에서는 독립변수와 매개변수를 동시 에 투입하여 종속변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 력이 존재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Table 1>

    Ⅲ연구결과

    1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을 빈도분석 한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설문응답자가 소속된 병원종별 의 분포로 종합병원이 115개(50.0%), 다음으로 병 원 61개(26.5%) 순이었다. 병상 수는 200-299병상이 92개(40.0%)였고, 100-199병상이 52개(22.6%), 300-499병상(15.2%), 500-999병상(20.0%) 순이었다. 설문 응답자가 소속된 병원의 설립형태는 의료법 인이 79개(34.3%), 다음으로 기타 57개(24.8%) 순이 었는데, 이는 개인병원으로 조사되었다. 개원연도 는 1990년 이전이 85개(37.0%), 다음은 2000-2009년 도(27.4%)이었다. 직원 수는 300-499명이 58개 (25.2%), 그리고 500-999명(17.4%) 순이었다.

    2일반적 특성에 따른 CSR, 조직몰입 및 병원 가치 평균분석

    병원의 사회적 책임의 평균을 살펴보면 법적책 임이 3.95로 가장 높았고, 다음은 경제적 책임이 3.89, 자선적 책임 3.47순이었다. 사회적 책임 중 경제적 책임은 병원종별(p<0.05)에서 유의한 차이 가 있었으며 상급종합병원 평균이 4.09로 가장 높 고, 종합병원이 3.95로 다음으로 높았다. 자선적 책 임의 경우 설립형태(p<0.001)와 개원연도(p<0.001), 직원수(p<0.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자선 적 책임에서 설립형태는 국립이 4.20으로 가장 높 았고, 개원연도는 1990-1999년, 직원수는 1000병상 이상에서 평균점수가 가장 높았다. 법적 책임은 병 원종별(p<0.01)과 개원연도(p<0.05), 직원수 (p<0.001)가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법적책임에서 상급종합병원이 4.36으로 가장 높은 평균을 보였 고, 개원연도에는 1990년 이전이 4.09로 가장 높았 으며 직원수는 1000병상 이상이 4.21로 높게 나타 났다.

    조직몰입의 평균은 3.89, 병원가치의 평균은 3.77이었다. 조직몰입은 설립형태(p<0.05)에서 유의 한 차이를 보였는데, 국립의 평균이 4.29로 가장 높았고 학교법인, 사단법인이 다음으로 높게 나타 났다. 병원가치는 병원종별(p<0.05)에서 유의한 차 이를 보였으며, 상급종합병원이 가장 높게 나타났 다<Table 3>.

    3사회적 책임, 조직몰입 및 병원가치 간의 상 관관계

    병원의 사회적 책임과 조직몰입, 병원가치 간 관계를 Pearson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조직몰입은 자선적 책임 (r=.543), 법적 책임(r=.504), 경제적 책임(r=.439)요 인과 양(+)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고, 병원가치는 법적 책임(r=.504), 조직몰입(r=.504), 자 선적 책임(r=.504), 경제적 책임(r=.504) 요인과 양 (+)의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4병원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병원가치에 미치 는 영향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

    병원의 사회적 책임 활동이 병원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과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Table 5>와 같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 으며, 계층적 방식으로 일반적 특성을 더미변수화 하여 통제하였다. 일반적 특성 중 병상수의 VIF값 이 높게 나타나 이를 제거 후 회귀분석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자기상관성과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 는 것으로 나타났다(Durbin-Watson Model 1: 1.638, Model 2: 1.910, Model 3: 1.909)

    모형1에서는 일반적 특성과 사회적 책임을 독립 변수로 하여 조직몰입에 대한 영향관계를 검정하 였으며, 회귀모형의 적합성을 나타내는 F값은 12.375(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독립변수 에서는 표준화계수를 바탕으로 차원 간 비교를 해 볼 때 법적 책임(β=.445), 경제적 책임(β=.169), 자 선적 책임(β=.135)순으로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조직몰입에 대한 모형의 설명력은 48.6%로 나타났다.

    모형2에서는 일반적 특성과 사회적 책임을 독립 변수로 하여 병원가치에 대한 영향관계를 검정하 였으며, 회귀모형의 적합성을 나타내는 F값은 9.936(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독립변수 에서는 표준화계수를 바탕으로 차원 간 비교를 해 볼 때 자선적 책임(β=.454), 법적 책임(β=.201), 경 제적 책임(β=.189)순으로 병원가치에 영향을 주고 있었다. 병원가치에 대한 모형의 설명력은 42.6%로 나타났다.

    모형1에서 독립변수와 매개변수간의 관계와 모 형2에서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의 관계를 살펴본 후 모형3에서는 독립변수인 병원의 사회적 책임과 매개변수인 조직몰입을 동시에 투입할 때 독립변 수와 종속변수와의 관계에서 어떠한 매개효과가 있는지 검정하였다.

    일반적 특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조직몰입이 병 원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하였으며(p<.001), 독 립변수인 경제적 책임의 β값은 0.145(p<.005)로, 2 단계에서의 β값(0.189)보다 작아 조직몰입의 부분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선적 책임도 β값이 0.418(p<.001)로, 2단계 β값(0.454)보다 작아 조직몰입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 며, 법적 책임은 모형1, 모형2 이후 모형3의 매개 변수의 투입결과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조 직몰입의 완전매개효과를 볼 수 있다. 모형의 설명 력은 45.9%로 나타났다.

    Ⅳ고찰

    본 연구는 CSR활동에 대한 업무에 직·간접적으 로 관련되어 있는 전국의 병원 행정실무자를 대상 으로 하여, 병원의 CSR활동이 직무몰입과 병원가 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므로 CSR 활동의 중요 성을 인지시키고, 이에 대한 가능성과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 CSR 활동이 구성원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CSR 활동 중 경제적, 법적, 자선적 책임활동은 병원가치에 통계 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 났다.

    Lee et al.[18]은 서비스 조직인 편의점, 학교, 병 원, 은행의 직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연구에서 기업 의 사회적 책임활동 중 경제적, 자선적 책임활동이 내부고객 만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며, 내부고객만족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고, Lee[14]는 호텔기업 의 사회적 책임활동인 경제적·법적·윤리적·자선적 책임활동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 친다고 하는 실증적인 분석이 본 연구의 연구결과 를 지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병원이 수익성 등 경제적 성과를 이루어 나가는 것과 동 시에 법적인 절차와 규칙을 준수하고, 사회적 책임 프로그램 수행에 병원구성원들이 더욱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우호적인 태도를 형성하여야 한다. CSR 활동 수준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 구성원의 조직몰 입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결 국 병원이 CSR활동을 적절하게 수행하면 조직몰 입의 강화를 통한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 음을 제시하는 것 이다.

    둘째, CSR 활동이 병원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분석한 결과, CSR 활동 중 경제적, 법적, 자선적 책임활동은 병원가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David et al.[21]은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의 이미지를 상 승시키며 그 이미지에 따라 기업의 가치가 증가된 다는 결과를 지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CSR이 단기적으로는 비용요인이지만, 장기적으로 는 기업의 명성을 높이고 매출을 증가시키기 때문 에 비용을 낮추는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고 하였다 [10]. 한편 법적 책임활동에 있어서 병원은 비영리 기관이며 공공의료의 특성이 강하고 특히 의료서 비스 부문에서의 법적 통제나 건강보험 보장, 수가 체계, 인증제도 등 강력하게 정부의 규제를 받고 있으며, 경제적 책임활동이나 법적 책임활동들은 이러한 통제나 규제에 속해 있는 활동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제반 기준들을 잘 준수하 는 병원이 기업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Jang[23]의 연구에서 병원의 CSR 활동 동기가 상 업적 보다는 자선적이라고 느낄수록 사회적 책임 활동을 많이 하는 기업이라고 느낄수록 기업에 대 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가진다고 하였다. 그러므로 병원은 자선행사, 기부, 국내외 봉사활동 등을 지 역사회와 더불어 의료 활동과 연계하여 지속적으 로 추진하는 것이 장기적인 안목으로 병원가치를 긍정적으로 제고시킬 수 있는 전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CSR 활동 중 경제적, 자선적 책임활동과 병원가치와의 관계에 있어 조직몰입이 매개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사회적 책임활동 중 경제적, 자선적 책임활동은 조직몰입 에 선행하는 주요 변인임을 시사하고 있으며, 병원 의 경제적 활동과 자선적인 공익활동을 통해 형성 된 구성원의 조직몰입은 자연히 병원가치 수준의 상승으로 이어진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병원의 수익성을 높이는 여러 경영활동을 위한 환 경의 조성과 자선, 공익사업에 대한 실천적 노력과 자발적 참여 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및 적극적 인 동기부여를 통하여 구성원의 조직몰입을 향상 시키고 이를 통하여 병원가치를 상승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Ⅴ결론

    본 연구의 결과에서처럼 구성원의 조직몰입과 병원의 가치를 높여주는 병원의 사회적 책임활동 을 위해서는 단편적이고 마케팅적인 차원이 아닌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는 CSR 활동 체계를 갖 추고 내부구성원의 자발적 참여와 여러 이해관계 자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반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병원차원에서 전담부서를 통하여 담당자의 전문성을 향상시켜서, 단순 인력보다는 의료적 전문성을 이용할 수 있는 병원 구성인력의 특성을 반영한 CSR 활동분야로 전개해 나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병원의 CSR 활동은 장기적인 전략의 일환으로 반드시 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져야 하며, 구성원과 비전을 공유하고, 스스로 자부심을 가지고 자발적 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적 책임활동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구축해야 할 것 이다. 이는 곧 구성원들의 조직몰입에 기여할 수 있으므로 경영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이다. 예를 들면 CSR활동에 대한 조직사회화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24], 능동적인 활동 참여에 대한 동기부여, 인사고과, 인센티브 등 CSR 활동이 촉 진될 수 있는 도구들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병원은 의료의 기술 및 질을 더욱 더 향상시키 고 지역사회에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노력으로 경제적 성장을 이루어 나가야 하며, 병원 으로서 당연히 지켜야 할 규범과 규칙을 준수하는 의무를 다하는 동시에, 의료를 통하여 개인 또는 지역사회를 위한 사회적 공익사업이나 자선활동을 해 나가는 것이 장기적으로 구성원들의 조직몰입 과 병원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략이 될 것이다. 이 러한 활동들이 경영성과로 돌아올 수 있을 만큼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방안으로 활발하게 추진되어 야 한다.

    본 연구를 수행하는데 있어 다음과 같은 한계점 을 가지고 있으며, 향후의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본 연구는 전국 200여개의 기관의 800여 명의 회원이 소속되어 있는 병원행정실무자를 대 상으로 수집하였으며, 이에 대한 연구결과를 일반 화하기는 위해서는 더 다양한 표본 집단에서 연구 가 필요하다. 둘째, 사회적 책임활동에 미치는 다 른 선행요인들도 있을 것이므로, 향후 연구에서 다 른 변수도 같이 고려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셋 째, CSR활동에 대하여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운 영하는 병원들을 선정하여 CSR의 체계적 활동 전· 후의 재무적인 성과나 지역사회에 대한 성과를 분 석하는 후속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 다.

    Figure

    KSHSM-11-29_F1.gif

    Study model

    Table

    Factor analysis and reliability analysis of the variables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N=230)
    Difference in CS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hospital value in terms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unit: M(SD)
    *p<.05
    **p<.01
    ***p<.001
    Correlations among characteristics of CSR,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hospital value
    **p<.01
    Hospital value based on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p<.05
    **p<.01
    ***p<.001
    Model 1: Organization Commitment Model 2, Model 3: Hospital Valu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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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May 1, 2017
    June 21, 2017
    June 2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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