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호흡기 감염성 질환은 영유아기와 아동기의 급 성 감염 중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며, 영아사망 률의 3위에 해당한다[1]. 특히 영유아기는 면역기 능이 미성숙하고, 호흡기 부속 근육의 발달이 완전 하지 못하며, 기관에서 종말 세기관지까지 호흡기 도 사이의 간격이 짧다. 이로 인해 호흡기 감염에 민감하여 입원 시 집중 치료가 요구되는 심각한 상황에 놓이게 된다. 또한 급성 호흡기 감염은 아 동에게 있어 이환율 및 사망률이 가장 높은 질환 이며, 특히 5세 미만에서는 전 세계적으로 두 번째 로 높은 사망원인으로 알려져 있다[2].
아동은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변화시키거나 환경을 조절하는 데 취약하므로 보호자의 건강 지 식이나 태도에 의존하게 된다. 즉, 아동의 호흡기 질환 관리는 보호자의 지식이나 태도 및 행위가 중요하다. 이처럼 호흡기 질환 환아의 건강과 회복 이 보호자의 관리수행 정도에 영향을 받으므로 간 호사는 환아의 건강 상태를 회복하고 유지 및 증 진하기 위해 보호자의 교육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야 한다. 질환에 대한 적절한 대처가 일차적인 예 방이 될 수 있으므로 아동과 함께 생활하는 보호 자가 호흡기 감염 관리를 위한 적절한 지식과 대 처방법을 학습한다면 호흡기 감염으로 인한 심각 한 상황을 예방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 하게 될 것이다[3].
그럼에도 자녀의 입원이라는 상황은 보호자에게 스트레스가 되는 사건이며[4], 심리적 위기와 함께 가족에게 위협을 초래한다. 보호자가 경험하게 되 는 이러한 스트레스는 아동의 상태나 치료와 예후 에 관한 정보 부족 등에 의한 것으로[5], 이를 완 화하기 위해서는 보호자의 상황에 맞는 교육기회 를 제공함으로써 보호자가 자녀의 입원상황에 적 응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입원아동의 보호자는 병원이라는 낯선 환경에서 이루어지는 돌봄이 익숙하지 않으며 환아를 돌보 는 데 오류가 있는 경우 아동의 건강에 위해를 가 할 수 있기 때문에 돌보기를 수행하는 데 부담을 느끼고 아동을 돌보는 부모역할에 대한 확신이 낮 아지게 된다[6]. 이때 간호사는 낯선 환경에서 주 보호자들을 지지하도록 계획하여 그 상황에서 적 절한 주보호자 역할을 온전히 수행할 수 있도록 하며, 자녀를 돌보는 데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이와 관련한 부모역할확신 및 스 트레스에 대한 국내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보호 자의 역할증진 프로그램 교육을 통해 보호자의 자 신감이 상승했을 뿐만 아니라 역할확신이 증가하 였고[7], 보호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스트레 스 감소에 효과적이라고 보고되어 정보제공의 중 요성을 보여주고 있다[5].
간호정보 제공을 위한 교육 도구로는 주로 소책 자나 인쇄물이 활용되는데, 동영상을 이용한 간호 정보 제공은 영상과 더불어 음향에 의한 자극까지 더해지기 때문에 소책자나 인쇄 매체를 활용한 교 육보다 학습자의 주의 집중력, 이해력, 기억 유지 능력 등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다[8]. 따라서 간호 사가 직접 환자를 방문하여 설명하는 방법과 더불 어 동영상, 슬라이드 등을 이용한 시청각 정보를 활용하는 교육이 확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9]. 학습내용을 인쇄물이나 소책자 등으로 읽기만 했 을 때 보통 사람들의 경우 내용의 10%를 기억하 고, 카세트나 오디오를 이용해 듣기만 했을 때는 내용의 20%를 기억하고, 사진이나 그림으로 본 것 은 내용의 30%를 기억하며, 비디오나 동영상을 통 해 본 것은 내용의 50% 정도를 기억하기 때문에 [10], 간호교육을 할 때 동영상을 활용한 연구가 다른 매체를 활용한 교육보다 기억력 향상에 긍정 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 외에도 동영상을 교육매체로 활용한 선행연 구를 살펴보면 아버지에게 스마트폰을 활용한 동 영상 교육을 제공하였을 때 가정통신문보다 교육 활동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나타내었고[11], 태블 릿 PC를 이용한 감염관리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 험군에서 인쇄된 교육 자료를 제공받은 대조군보 다 감염관리 지식점수와 수행이 증가하고 불확실 성은 감소하여 동영상을 이용한 교육이 더 효과적 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12]. 이와 같은 이유로 최 근에는 교육을 통한 효과연구에 동영상을 이용한 연구들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13]. 그러나 임상 현장에서는 여전히 소책자가 주된 교육 자료로 사 용되고 있으며 간호사의 바쁜 업무로 인하여 주보 호자에 대한 아동 간호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매체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영상으로 시각화하고 구 조화된 간호교육을 통해 입원아동 보호자의 호흡 기질환 관리수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역할확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향후 간호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여함은 물론, 입원 아동의 건강회복 및 보호자의 부모역할확신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주 고자 한다.
2. 연구 목적
본 연구는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리교 육이 입원아동 주보호자의 관리수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역할확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 이다.
3. 연구 가설
본 연구의 가설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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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가설 1.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리교 육을 받은 주보호자는 일반적인 교육을 받은 주보 호자 보다 관리수행정도가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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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가설 2.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리교 육을 받은 주보호자는 일반적인 교육을 받은 주보 호자 보다 스트레스가 낮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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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설 3.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리교 육을 받은 주보호자는 일반적인 교육을 받은 주보 호자 보다 부모역할확신이 높을 것이다.
Ⅱ. 연구방법
1. 연구 설계
본 연구는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리교 육이 입원아동 주보호자의 관리수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역할 확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비동등성 대조군 전·후 시차 설계의 유사 실험연 구이다<Table 1>.
2. 연구 대상
본 연구는 B시에 소재한 상급종합병원 소아청 소년과 병동에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한 상·하 기도 감염으로 처음 입원한 만 6세 이하 학령전기
아동의 주보호자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참여를 수락한 자, 설문지를 이해하고 응답이 가능 한 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의료직 종사경험이 있 는 입원아동의 주보호자는 제외하였다. 이 연구의 표본크기는 G*power 3.1 program을 이용하여 연 구에 필요한 표본의 수를 산출하였고, t-test를 적 용하여 양측검증에서 유의수준 .05, 검정력 .80, 효 과크기 .80으로 설정하였을 때 각 군당 26명, 총 52명이 산출되었다. 효과크기는 보호자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험효과를 보고한 Koo [3]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계산하였다. 탈락율 20% 를 고려하여 각 군당 35명에게 자료를 수집하였으 며 입원 중 보호자가 바뀌어 사후 설문조사를 하 지 못한 3명씩을 제외하고 실험군 32명, 대조군 32 명을 최종 연구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3. 연구 도구
1) 관리수행정도
관리수행정도는 환자에게 제공되는 모든 중재에 대해 계획대로 해내는 것을 말하며[14] 본 연구에 서 는 분무요법, 흉부 물리요법, 호흡기질환 증상, 감염관리, 발열관리 5항목을 포함하여 주보호자가 호흡기질환 관리를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를 본 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만든 도구를 이용해 Likert 4점 척도로 측정하여 점수화한 것을 말한 다. 본 도구는 연구자가 아동 호흡기질환 관리교육 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참고하여[14,18] 분무요법 수행 8문항, 흉부 물리요법 5문항, 호흡기질환 증 상 9문항, 감염관리 5문항의 도구를 개발하였고, 발열관리는 Park [19]이 학령전기 아동의 어머니가 가정에서 발열 관리를 위해 수행해야하는 관리 내 용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25문항 중 호흡기질환 관리와 관련 있고 입원상황에 맞는 문항을 선택하 여 총 10문항으로 수정·보완하였다. 본 도구는 소 아청소년과 전문의 1인, 소아청소년과 수간호사 1 인, 소아청소년과 병동간호사 3인에게 내용타당도 를 검증받았으며 모든 문항에서 CVI 점수는 .80 이상이었다. 각 문항은 ‘거의 그렇게 하지 않았다’ 1점에서 ‘항상 그렇게 했다’ 4점까지로 가능한 점 수범위는 37~148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관리수행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Chronbach’s α=.81이었다.
2) 스트레스
스트레스란 환경적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자원 이 충분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정서적, 행동적, 생 리적 반응을 말하며[15] 본 연구에서 입원아동 보 호자의 스트레스는 Yoo [15]가 개발한 ‘구순구개열 환아 어머니의 스트레스 측정도구를 Jeong & Won [7]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Jeong & Won [7]의 도구는 총 25문항으로 아동을 돌보 는 어머니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본 연구에서는 주 보호자를 어머니로 제한하지 않았기 때문에 남편 과 시댁에 대한 스트레스와 관련된 12문항은 삭제 되었고 3문항은 의미전달이 명확하지 않아 이해하 기 쉽도록 수정하였다. 수정·보완된 도구는 소아청 소년과 전문의 1인, 소아청소년과 수간호사 1인, 소아청소년과 병동간호사 3인에게 내용타당도를 검증받았으며 모든 문항에서 CVI 점수는 .80이상 이었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 우 그렇다’ 4점까지로 가능한 점수범위는 13~52점 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입원아동 주보호자의 스트 레스가 높음을 의미한다. Yoo [15]의 연구에서 Chronbach’s α=.81, Jeong & Won [7]의 연구에서 .87 이었고, 본 연구에서는 .82였다.
3) 부모역할확신
부모역할확신은 아동이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 보호자의 양육행위에 대한 확실한 인지를 말하며 [8] 본 연구에서는 Melnyk [16]이 아동간호단위에 입원한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개발한 PBS를 Won [17]이 번역하고 수정·보완한 도구를 사용하 였다. 도구는 보호자의 아동 행동 변화에 대한 확 신 9문항과 보호자의 아동간호 참여행위 10문항으 로 총 19개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각 문항은 ‘전 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4점까지로 가능한 점수범위는 15~60점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역할확신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Chronbach’s α=.90이었다.
4. 실험절차
1) 호흡기질환 관리방법 동영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입원아동 주보호자의 효과적인 호흡기질환 관리 를 위한 교육 동영상 개발을 위해 선행연구[14,18] 및 각종 교육 인쇄물을 분석하였다. 기존의 선행연 구를 통해 호흡기질환의 원인 및 증상, 네뷸라이저 치료방법, 흉부물리요법 방법, 호흡기 관리방법을 포함하였고, 입원아동 보호자 5인의 추가 면담을 통해 발열관리 방법, 손 위생 방법이 교육내용에 추가되었다. 작성된 교육내용은 소아청소년과 전문 의 1인, 소아청소년과 병동 수간호사 1인, 소아청 소년과 병동 간호사 3인에게 확인 후 불필요한 내 용을 삭제하였다. 2018년 3월부터 한 달 동안 교육 프로그램에 해당되는 주제를 바탕으로 사진, 동영 상 촬영 및 PPT를 제작하였으며 성우 목소리에 맞 춰 PPT 화면을 구성하였다. 네뷸라이저 치료는 준 비물, 순서, 방법, 사용 후 관리, 기타 주의사항으 로 내용을 구성하여 직접 동영상을 촬영하였으며, 손 위생은 보건복지부 승인을 받아 질병관리본부 손 위생 동영상을 사용하였다.
제작된 입원 아동의 호흡기 질환관리 동영상은 구성 및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소아청소년과 전 문의 1인, 소아청소년과 수간호사 1인, 소아청소년 과 병동 간호사 3인에게 최종 확인 후 완성하였고, 총 상영시간은 5분이었다. 구체적인 내용 구성은 <Table 2>와 같다.
2) 호흡기질환 관리교육 책자 개발
본 연구의 호흡기질환 관리교육 책자의 교육내 용은 동영상 개발과 함께 진행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 구성은 <Table 2>와 같다. 교육내용을 바탕 으로 사진 및 PPT를 제작하였고, 네뷸라이저 적용 방법 및 손 위생 방법은 시행 순서에 따라 사진을 촬영하여 책자를 제작 하였다. 제작된 책자는 구성 및 타당도를 높이기 위하여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1인, 소아청소년과 수간호사 1인 소아청소년과 병 동 간호사 3인에게 최종 확인 후 완성하였다. 입원 아동의 호흡기질환 관리 책자는 총 12페이지로 구 성되었다.
3)실험처치
⦁ 실험군: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한 상·하기 도 감염 질환으로 소아청소년과에 입원한 후 네뷸 라이저 치료 처방이 있는 아동의 주보호자에게 먼 저 일반적 특성, 관리수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 역할확신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실험처치로 호흡기질환 관리 교육책자를 통한 일차교육을 실 시하였으며 이후 호흡기질환 관리방법 동영상을 제공하였다. 동영상을 중심으로 구성된 책자는 입 원기간 내 수시로 볼 수 있도록 하였으며 아동도 함께 볼 수 있도록 쉽고 간편하며 휴대하기 쉽도 록 하였다. 교육 장소는 노트북을 이용하여 침상에 서 헤드셋을 끼고 편하게 시청하도록 하였고 병실 이 산만한 경우 집담회실에서 시행하였다. 퇴원 시 관리수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역할 확신에 대한 사후조사를 시행하였다.
⦁ 대조군: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한 상·하기 도 감염 질환으로 소아청소년과에 입원한 후 네뷸 라이저 치료 처방이 있는 아동의 주보호자에게 먼 저 일반적 특성, 관리수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 역할확신에 대한 사전조사를 실시하고 병동에서 기존에 교육하던 방법(환아 입원 즉시 건강사정과 동시에 진단에 따른 호흡기질환의 정의와 치료계 획, 네뷸라이저 기계 작동방법 및 약물 교육, 발열 시 대처법, 손위생 필요성과 방법 등을 약 5분에 걸쳐 구두로 설명)을 실시하였으며, 퇴원 시 관리 수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역할 확신에 대해 사후 조사를 시행하고 호흡기질환 관리교육 책자를 제 공하였다.
5. 자료 수집 방법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고찰 및 전문가의 조언을 토대로 입원아동의 호흡기질환 관리교육 동영상을 개발하였으며,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보호를 위해 자료수집 진행 전 연구자가 속한 B광역시 P대학교 병원 기관 임상연구심의위원회 승인(IRB No. 1804-005-065)을 받은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상 자가 한 병동에 입원함에 따라 중재의 확산 가능 성이 있어 대조군은 2018년 4월 16일부터 5월 15 일까지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실험군은 2018년 5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시행되었다. 자료수집 은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시행하였으며 실 험군과 대조군 각각 35부씩 배부하였고, 응답이 불 성실하거나 부적합한 설문지를 제외하여 각각 32 부의 자료만을 사용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자 에게 자료수집 후 소정의 사은품을 제공하였다.
6. 자료 분석 방법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statistics 23.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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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일반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은 χ2-test, Fisher's exact test, t-test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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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관리수행정도, 스트레 스 및 부모역할확신에 대한 동질성 검증은 t-test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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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실험군과 대조군 간의 관리수행정도, 스트레 스 및 부모역할확신의 변화는 t-test를 사용하여 검 증하였다.
Ⅲ. 연구결과
1. 일반적 특성 및 아동관련 특성에 대한 동질 성 검증
주보호자는 ‘어머니’가 실험군과 대조군 각 24명 (75%), 32명(100%)으로 가장 많았고, 주보호자의 연령은 실험군 36.66(±5.94)세, 대조군 35.53(±4.60) 세로 나타났다. 직업은 실험군과 대조군 모두 ‘무 직’이 16명(50%), 14명(43.8%)으로 가장 많았다. 주 보호자의 교육 정도는 실험군 ‘고졸’ 4명(12.5%), ‘대졸’ 20명(62.5%), ‘대학원 이상’ 8명(25%)이었고, 대조군 ‘고졸’ 5명(15.6%), ‘대졸’ 23명(71.9%), ‘대 학원 이상’ 4명(12.5%)이었다. 현재 가족 중 호흡기 질환은 실험군에서 4명(12.5%), 대조군에서 11명 (34.4%)에서 있다고 대답하였으며, 호흡기질환 관 리교육을 받은 적이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서 실험 군 9명(28.1%), 대조군 14(43.8%)에서 받은 적이 있 다고 대답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각 특성에 대한 동질성 검증 결과, 아동과 주보호자의 관계(χ2=7.92, p=.005)에 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 났으나, 다른 일반적 특성은 모두 동질 한 것으로 나타났다<Table 3>.
2. 대상자의 종속변수에 대한 동질성 검증
실험군과 대조군의 관리수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역할확신에 대한 동질성 검증을 실시한 결과, 두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Table 4>.
3. 대상자의 관리수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역 할확신에 대한 호흡기질환 관리교육의 효과 검정
1) 가설 1
실험군과 대조군의 실험 전·후 관리수행정도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군에서는 사전 2.73점에 서 사후 3.41점으로 0.68점 상승하였고, 대조군에서 는 사전 2.87점에서 사후 3.12점으로 0.25점 상승하 여 두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t=-3.93, p<.001). 따라서 가설 1은 지지되었다 <Table 5>.
2) 가설 2
실험군과 대조군의 실험 전·후 스트레스 변화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군에서는 사전 2.59점에 서 사후 2.45점으로 0.14점 감소하였고, 대조군에서 는 사전 2.58점에서 사후 2.44점으로 0.13점 감소하 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t=0.09, p=.932). 따라서 가설 2는 기각되었다<Table 5>.
3) 가설 3
실험군과 대조군의 실험 전·후 부모역할확신 변 화의 차이를 분석한 결과, 실험군에서는 사전 2.59 점에서 사후 2.98점으로 0.40점 상승하였고, 대조군 에서는 사전 2.65점에서 사후 2.81점으로 0.16점 상 승하여 두 집단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 다(t=-3.02, p=.004). 따라서 가설 3은 지지되었다 <Table 5>.
Ⅳ. 고찰
본 연구는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리교 육이 입원아동 주보호자의 관리수행정도와 스트레 스 및 부모역할 확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 호흡기질환 관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기초자 료를 제공함으로써 간호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 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이 교육 을 받지 않은 대조군보다 관리수행정도에 유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호흡기 감염성 질환의 환아 및 보호자에게 컴퓨터 교육프로그램 을 시행하여 관리수행정도가 높아진 Yi [20]의 연 구와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동영상 교육을 아니지만 소책자를 이용해 영아호흡기질환 관리교 육을 받은 어머니가 교육을 받지 않은 어머니보다 호흡기질환 증상관리 수행정도, 감염예방 관리 수 행정도, 수유관리 수행정도, 환경관리 수행정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난 Yi [14]의 연구와도 유사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태블릿 PC를 이용해 VRE 감염관리 동영상 교육을 받은 보호자의 감염관리 수행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져 본 연구 결과와 동 일한 결과를 나타내었다[12]. 동영상을 통한 아동 보호자의 교육 효과를 논의한 연구를 찾기는 어려 웠지만, 동영상 교육이 성인 환자의 질병관련 태도 및 관리수행에 긍정적 영향이 있는 연구결과를 고 려했을 때[13], 동영상으로 시행하는 보호자의 교 육이 입원아동의 질병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판단 할 수 있다. Kang과 Kim[21]의 연구에서도 호흡기 감염에 대한 어린이집교사의 감염관리수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간호지식으로 나타나, 돌 봄 제공자의 관리수행정도를 향상시키려면 동영상 을 이용한 관리교육 프로그램이 활발히 이루어져 야 함을 알 수 있다.
이와 달리 동영상 교육을 받은 실험군과 교육을 받지 않은 대조군에서 스트레스 점수 차이가 나타 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입원아동 보호자의 보 호자역할증진 프로그램 제공 여부에 따른 보호자 의 스트레스를 측정한 Jeong & Won [7]의 연구와 급성 질환으로 입원한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입원아동 어머니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 결과 실험군의 스트레스가 대조군보다 유의하게 감소한 Moon [4]의 연구 결과와는 차이가 있었다. 그 원 인은 Jeong & Won [7]의 연구에서는 실험군에게 처치하는 시간이 어려운 내용을 중심으로 입원 2 일째와 3일째 30분 이상 총 2회에 걸친 상황학습 시행과 1일 2회 이상 반복되는 자가 학습을 시행 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책자를 이용한 교육 후에 동영상과 책자를 제공하는 방식을 취하여 교육 횟 수나 반복 교육면에서 두 연구가 상이한 결과를 나타냈을 것이라고 생각되며, 또한 주보호자가 실 험군에서는 엄마, 아빠, 조부모이지만 대조군에서 는 주보호자가 모두 엄마였기 때문에 주보호자의 대상자 특성에서도 차이가 있었을 것이라 생각된 다. 본 연구에서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리 교육이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것이라는 가설은 기 각되었으나, 많은 연구에서 동영상으로 정보제공을 하는 것이 주보호자와 환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심리적 안녕을 가져오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어[22] 추후 연구에서는 입원아동 주보호자의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시청각 매체를 이용하는 동시에 대상자가 이를 숙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과 횟수를 고려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리교육은 입원아 동 주보호자의 부모역할확신에 효과가 있는 것으 로 나타났다. 이는 아동의 행위 변화, 부모역할에 대한 정보가 부모역할확신을 형성할 수 있게 해준 Melynk [16]의 연구와 비디오를 사용하여 침습적 인 처치에 대한 정보제공을 한 실험군에서 부모역 할확신의 정도가 유의하게 높아진 것으로 확인된 Won [17]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또한, 산욕초기 초산모를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 초산모의 자 기간호능력 증진 프로그램을 통해 어머니 역할적 응 도움을 받은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어머니 역할수행에 대한 자신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연 구결과를 볼 때[23], 본 연구 또한 호흡기질환 관 리교육으로 부모역할확신 점수가 높아졌을 것으로 생각되며, 증진된 자신감이나 역할확신이 보호자의 역할수행을 잘할 수 있게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를 통해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리교육 이 입원아동 주보호자의 부모역할확신을 증진시킬 수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간호교육 프로그 램을 임상실무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리 라 사료된다.
호흡기질환은 아동의 급성 질환 중 높은 빈도를 차지하며, 적절한 관리가 되지 않을 경우 합병증으 로 인해 건강에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20]. 또한 아동에게 호흡기질환으로 인한 증상이 발생할 경우 보호자의 스트레스와 불안이 증가되 어 아동을 돌보는 것에도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 는 보호자가 이러한 증상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거 나 치료과정에 대한 막연한 생각이 원인으로 작용 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5] 교육을 통해 이를 완 화할 수 있다. 간호사의 체계적 관리시스템이 간호 사와 병원의 만족도에 크게 기여하기 때문에[24], 체계적인 교육은 보호자에게 꼭 필요하다. 최근에 는 동영상 교육을 통해 영상과 함께 음향 자극이 더해져 소책자나 단순 인쇄 매체를 이용하는 것보 다 학습자에게 교육의 효과가 크게 나타나 동영상 을 이용한 교육이 활성화되고 있으며[25], 이에 본 연구에서도 호흡기질환의 증상 관리, 치료방법, 예 방법 등을 동영상을 통해 교육함으로써 보호자의 관리수행정도가 증가하고, 보호자 역할에 대한 확 신이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선행연구에서는 호흡기질환 아동 보호자의 지식 증가를 위한 소책자 제공이나 단순설명 교육 등이 주로 연구되었지만, 호흡기질환 아동의 보호자에게 동영상을 제공한 후 효과를 살펴본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지 않아 새로운 시도였다고 생각되며, 선 행연구[18]보다 짧은 중재임에도 불구하고 관리수 행정도나 부모역할확신에서 효과를 보여 임상에서 활용 가치가 클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하나의 주 제를 가진 교육 프로그램이 아닌 호흡기 질환의 원인, 증상, 치료, 감염예방, 관리방법 등의 전반적 인 내용을 교육 내용으로 구성하여 보호자의 아동 간호수행 능력을 높이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 다. 그럼에도 일개 대학병원에서 호흡기질환 입원 아동의 주보호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이므로 이를 확대해석하거나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어 향후 연구 결과의 객관성 및 타당성을 높이 기 위한 추가연구가 필요하다.
Ⅴ. 결론
본 연구는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리교 육이 입원아동 주보호자의 관리수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역할 확신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여, 호흡 기 질환 관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함 으로써 간호 서비스의 질적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 여 시도 되었다.
연구대상은 B시에 소재한 P대학교병원 소아청 소년과 병동에 바이러스나 세균 등에 의한 상·하 기도 감염으로 처음 입원한 만 6세 이하 학령전기 아동의 주보호자로 하였으며, 자료 수집기간은 대 조군 2018년 4월 16일부터 5월 15일까지, 실험군 2018년 5월 20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하였다. 응 답이 불성실하거나 부적합한 설문지를 제외하여 각각 32부의 자료만을 사용하여 총 64부를 본 연 구의 분석 자료로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문헌고찰 및 전문가의 조언을 토대로 입원아동의 호흡기질환 관리교육 동영상을 개발하였으며, 대조군에게는 일반적 특성, 관리수 행정도, 스트레스 및 부모역할확신에 대한 사전조 사를 시행하고 일반적으로 병동에서 시행하고 있 는 호흡기질환 관리교육을 실시한 후 퇴원 시 사 후조사 및 교육책자를 제공하였다. 실험군에게는 대조군과 동일한 사전조사 후 개발한 동영상 및 교육책자를 제공하고 퇴원 시 사후조사를 실시하 였다.
본 연구의 결과 동영상을 이용한 호흡기질환 관 리교육이 주보호자의 스트레스를 유의하게 감소시 키지는 못했지만, 관리수행정도 및 부모역할확신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앞으로 아동 입원 환자의 주보호자에게 교육 시, 동영상으로 교 육 자료를 제공하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활용 하며, 주보호자의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방안을 강구해 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