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최근 국내의 의료환경은 국민의 의료지식 향상 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정확하고 안전한 간호서비스 제공을 요구하고 있다[1].
간호서비스 질이란 간호사가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하는 활동의 질이며[2], 성취된 결과의 일치성, 표준과 기준에 대한 적합성, 간호의 우수성 정도를 의미한다[3]. 환자와 간호사 간의 상호작용이 이루 어지는 시점에서 평가되는 간호서비스 질은 환자 의 건강회복, 건강유지 및 증진[1][4] 뿐만 아니라 간호서비스 만족과 병원 재이용 의도, 재원일 수 단축 모두를 향상시킬 수 있는 중요한 변수이다 [1]. 따라서 환자와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는 간호사에게 질 높은 간호서비스의 제공이 요구되 고 있다[5].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간호 사 스스로 간호직에 대한 신념과 가치에 대해 높 게 인식할 필요가 있으며[6], 이는 환자의 안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7], 따라서 간호사 스 스로 간호직에 대한 신념과 가치를 확인해 볼 필 요가 있다[6].
직업존중감은 자신이 몸담고 있는 직장, 직무에 대해 긍정과 긍지, 업무에 대한 보람 및 삶에 대한 인식으로 직업과 관련된 신념과 가치를 의미한다 [8]. 간호사는 직업존중감이 높을수록, 간호직 유지 의도와 직무 만족이 높으며, 간호근무환경 내에서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6].
간호근무환경은 간호사가 지각하는 물리적 환 경, 구성원 간의 상호작용업무 수행에 영향을 주는 조직적, 정책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 다[9]. 간호사가 자신의 간호근무환경을 좋게 인식 할수록, 직업에 대한 애착과 자긍심이 증가되며, 환자에게 제공하는 간호서비스의 질도 향상된다 [10]. 간호사가 인식하는 좋은 간호근무환경은 충 분한 인력과 자원의 제공, 간호사에 대한 지지와 상호협력이 유지되는 환경이다. 간호근무환경 내에 서의 상호협력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원활한 조직 내 의사소통이 필요하며[9], 이는 간호서비스 질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변인이다[11].
조직 내 의사소통은 모든 구성원들이 협력하여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정보를 교환하고, 조 직 내 갈등을 조정 및 해결하기 위한 행위이며, 조 직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요소이다[12]. 전문직으로 서 간호사는 병원조직 내의 여러 부서와 의사소통 을 통해 치료적 관계를 수립하고, 조직 구성원들 간의 정보를 교환하는 매개체 역할을 함으로써, 간 호서비스의 질과 업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 친다[12]. 따라서 효율적인 조직 내 의사소통은 간 호서비스 질 향상의 필수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직업존중감,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은 간호서비스 질에 관련 변인임을 알 수 있다.
간호서비스 질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간호서비스 질 측정도구 개발[4], 소비자와 제공자 의 지각 차이[2], 리더십[13], 병원 재이용 의사[1], 직무만족[5], 스트레스 및 피로[7], 의사소통 능력 [3][14], 대인관계 문제[15] 등의 연구가 있었다. 그 러나 간호서비스 질을 직업존중감, 물리적 환경 간 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을 관련 변인으로 본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서는 간호사 개인의 사회·심리적인 특성, 업무 와 관련된 요인, 조직 내 상호관계적 요인들을 다 각도로 탐색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15].
이에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직업존중감, 간 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과 간호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서비스 질을 높이고, 병원 간호사의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 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병원 간호사의 직업존중감과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이 간호서비스 질 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며, 본 연 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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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간호사의 일반적 및 직무관련 특성, 직업 존중감,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서비 스 질의 정도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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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간호사의 일반적 및 직무관련 특성에 따 른 간호서비스 질의 차이를 파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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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간호사의 직업존중감,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서비스 질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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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간호사의 직업존중감,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이 간호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 악한다.
Ⅱ. 연구방법
1. 연구설계
본 연구는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 상으로 직업존중감과 간호근무환경 및 조직 내 의 사소통이 간호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 기 위해 실시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본 연구의 대상자는 경상남도 C시와 G시에 소 재한 500병상 이하의 종합병원 4곳에서 근무하고 있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K대학교 생명윤 리심의위원회의 IRB 승인(Kaya IRB-284)을 받은 후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수집 기간은 2000년 1월 15일부터 1월 30일까지였으며, 설문지는 사전에 각 병원의 협조를 구한 후 수집하였다. 설문지 배부 전 대상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후 자 발적 참여에 동의한 230명을 편의 표집 하였다.
대상자 수는 G-power 3.1.9.4 program을 이용하 여 효과크기(effect size) .15, 유의수준(α) .05, 검정 력(1-β) .95, 일반적 및 직무관련 특성 14개 문항과 독립변수 3개를 포함한 예측변수 17개로 산정한 결과 최소 표본 크기는 208명이었다. 이를 근거로 10%의 탈락율을 고려하여 총 230부를 배부하였으 며 215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 설문지의 응답 내용 이 미비한 5부를 제외하고 총 210부를 최종 분석 에 사용하였다.
3. 연구도구
1) 직업존중감
직업존중감이란 직업과 관련된 사회적 가치와 권위에 대한 자신의 분석 또는 개인이 자신의 직 업에 대해 믿고 있는 존경과 권위의 수준, 직업과 관련된 신념과 가치를 의미한다[8]. 본 연구에서는 Choi & Jung[16]이 개발한 표준화된 병원간호사 직업존중감 도구(Job- Esteem Scale for Hospital Nurse [JES-HN])로 측정하였다. 도구는 직업적 자 아인식 7문항, 직업적 유능감 5문항, 돌봄의 역할 과 전문성 4문항, 사회적 신뢰와 존중 4문항, 조직 의 존중과 인정 4문항, 직업적 권위와 미래가치 4 문항으로 6개의 하위영역, 총 28개 문항으로 구성 되어 있다.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직업존중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도구의 개발 당시 신뢰도는 Cronbach’s α .94이었으며,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는 .93이었다.
2) 간호근무환경
간호근무환경은 간호사가 지각하는 물리적 환 경, 구성원간의 상호작용 업무수행에 영향을 주는 조직, 정책적 측면을 모두 포함하는 것을 의미한다 [9]. 본 연구에서는 Lake[9]가 개발한 간호근무환경 측정도구(PES-NWI)를 Cho et al.[17]이 한국어로 수정 및 보완한 한국어판 간호근무환경측정도구 (K-PES-NWI)로 측정하였다. 도구는 병원운영에 간 호사의 참여 9문항, 양질의 간호를 위한 기반 9문 항, 간호 관리자의 능력, 리더십, 간호사에 대한 지 지 4문항, 충분한 인력과 물질적 지원 4문항, 간호 사와 의사의 협력관계 3문항으로 5개의 하위영역, 총 29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4점 Likert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사가 지각 하는 간호근무환경이 좋음을 의미한다. 도구의 개 발 당시 신뢰도는 Cronbach’s α .93이었으며,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 는 .84이었다.
3) 조직 내 의사소통
조직 내 의사소통은 모든 구성원들이 조직의 목 적을 달성하기 위해 조직구성원간의 정보교환 및 상호작용하고 조직 내 갈등을 조정 및 해결하여 조직 내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행위를 의미한다[12]. 본 연구에서는 Downs & Hazen[18] 이 개발한 조직 내 의사소통 만족(Or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도구를 병원 환경에 맞도록 Hong[12]이 수정 및 보완한 도구로 측정하 였다. 도구는 수직적 의사소통 8문항, 수평적 의사 소통 5문항, 의사소통 매체 6문항, 조직 분위기 5 문항으로 4개의 하위영역, 총 24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 수록 조직 내 의사소통 만족이 높음을 의미한다. 도구의 개발 당시 신뢰도는 Cronbach’s α .88이었 으며,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는 .85이었다.
4) 간호서비스 질
간호서비스 질은 환자에게 제공되는 간호사의 모든 행위에 대한 적합성과 우수성의 정도를 의미 한다[4]. 본 연구에서는 Parasuraman[19]에 의해 제안된 SERVQUAL 모델을 기반으로, 한국 간호서 비스 질 측정을 위하여 Lee[4]가 수정 및 보완한 도구로 측정하였다. 도구는 유형성 3문항, 신뢰성 4문항, 반응성 3문항, 보장성 4문항, 공감성 6문항 으로 5개의 하위영역, 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 다. 각 문항은 5점 Likert 척도이며, 점수가 높을수 록 간호서비스 질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도구의 개발 당시 신뢰도는 Cronbach’s α .97이었으며,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 는 .94이었다.
4. 자료분석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구체적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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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상자의 일반적 및 직무관련 특성, 직업존중 감,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서비스 질의 정도는 빈도,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로 분 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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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대상자의 일반적 및 직무관련 특성에 따른 간호서비스 질의 차이는 t-test와 one-way ANOVA로, 사후검증은 Scheffé test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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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대상자의 직업존중감,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서비스 질의 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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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 인은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Ⅲ. 연구결과
1. 대상자의 일반적 및 직무관련 특성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연령, 결혼상태, 학력, 연봉, 정서적 지지 상대 유무에 대해 조사하였다. 그 결과 연령은 평균 29.89±6.86세, 결혼상태는 ‘기 혼’ 70.0%, 학력은 ‘학사’ 68.1%, 연봉은 ‘3500만원 이상’ 59.5%, 정서적 지지 상대는 87.6%가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직무관련 특성은 총 임상 경력, 현 병동 근무경력, 직위, 근무형태, 근무부서, 직무만족도, 현 근무지 만족도, 이직계획, 이직경험 을 조사하였다. 결과를 살펴보면, ‘총 임상경력’은 평균 6.36±6.03년, ‘현 병원 경력’은 평균 3.62±3.94 년이었으며, 대상자의 직위는 ‘일반간호사’가 75.7%이었다. 근무형태에서는 ‘교대직’ 74.3%로 다 수를 차지하였으며, 근무부서는 ‘병동’이 75.2%이 었다. 간호직에 대해서 75.7%, 현 근무지에서는 64.3%가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직계획은 ‘없다’가 58.6%로 나타났다<Table 1>.
2. 대상자의 직업존중감,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서비스 질 정도
대상자의 직업존중감은 5점 만점에 평균 3.81 ±0.41점으로 하위영역을 살펴보면, 돌봄의 역할 과 전문성 4.24±0.47점, 사회적 신뢰와 존중 3.99±0.60점, 직업적 자아인식 3.90±0.45점, 직업적 유능감 3.79±0.48점, 직업적 권위와 미래가치 3.62±0.70점, 조직의 존중과 인정 3.24±0.64점 순으 로 나타났다. 간호근무환경은 4점 만점에 평균 2.69±0.35점으로 하위영역을 살펴보면, 충분한 인 력과 물질적 지원 2.78±0.42점, 양질의 간호를 위 한 기반 2.75±0.47점, 간호사와 의사의 협력관계 2.65±0.51점, 관리자의 능력, 리더십, 간호사에 대한 지지 2.62±0.44점, 병원 운영에 간호사 참여 2.62±0.39점 순으로 나타났다. 조직 내 의사소통은 5점 만점에 평균 3.30±0.41점으로 하위영역을 살펴 보면, 수직적 의사소통 3.47±0.48점, 조직분위기 3.45±0.53점, 수평적 의사소통 3.29±0.48점, 의사소 통 매체 3.00±0.53점 순으로 나타났다. 간호서비스 질은 5점 만점에 평균 3.71±0.47점으로 하위영역을 살펴보면, 신뢰성 3.80±0.51점, 반응성 3.79±0.58점, 공감성 3.77±0.53점, 보장성 3.71±0.51점, 유형성 3.36±0.68점 순으로 나타났다<Table 2>.
3. 대상자의 일반적 및 직무관련 특성에 따른 간호서비스 질의 차이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간호서비스 질의 차이는 연령(F=3.21, p=.042), 결혼상태(t=-2.76, p=.006), 정서적 지지 상대 유무(t=2.61, p=.010) 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Table 3>. 대상자의 직무관련 특성에 따른 간호서비스 질의 차이는 총 임상경력(F=4.17, p=.007), 현 근 무부서(F=4.06, p=.019), 직위(F=4.60, p=.011), 간 호직 만족도(F=42.00, p<.001), 현 근무병동 만족 도(F=21.56, p<.001), 이직계획 유무(t=-4.59, p <.001)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들 집단 간의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Scheffé test로 사후 검정한 결과, 연령은 ‘40세 이 상’ 군이 ‘30세 미만’ 군보다 간호서비스 질이 높았 고, 총 임상경력은 ‘1년 미만’ 군이 ‘4-5년’ 군보다 간호서비스 질이 높았다. 간호직에 대한 만족도와 현 근무병동 만족도에서는 ‘만족’ 군이 ‘보통’ 군과 ‘불만족’ 군보다 간호서비스 질이 높은 것으로 나 타났다.
4. 대상자의 직업존중감,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서비스 질 간의 상관관계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따른 직업존중감, 간 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의 상관관계는 다음 과 같다. 간호서비스 질은 직업존중감(r=.716, p<.001), 간호근무환경(r=.512, p<.001), 조직 내 의 사소통(r=.598, p<.001)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로 나타났다<Table 4>.
5.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의 영향요인
병원 간호사의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대상자의 일반적 및 직무 관련 특성 중 간호서비스 질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확인된 연령, 결혼상태, 정서적 지지 상대, 직위, 총 임상경력, 현 근무부서, 간호직 만족도, 현 근무병동 만족도, 이직계획과 상관관계가 확인 된 직업존중감,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 변수를 중심으로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 다. 분석에 앞서 결혼상태, 직위, 현 근무부서, 간 호직 만족도, 현 근무병동 만족도, 이직계획, 정서 적 지지 상대는 가변수(Dummy variables) 처리하 였다.
다중회귀분석의 독립변수들에 대한 가정을 검증 하기 위해 다중공선성을 확인한 결과 회귀분석의 공차한계 범위는 0.673∼0.882로 0.1이상이었고, 분 산팽창인자(Variation inflation factor, VIF)는 1.133 ∼1.486로 기준치인 10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의 문제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잔차 분석 결 과 Durbin-Watson은 2.082으로 그 값이 2에 가깝 고 0 또는 4와 가깝지 않으므로 잔차들 간의 상관 관계가 없어 회귀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 치는 요인으로는 직업존중감(β=.533, p<.001), 조 직 내 의사소통(β=.280, p<.001), 간호직 만족도(β =.098, p=.043)순이었으며, 이들 변수의 설명력은 58%(F=95.75, p<.001)로 나타났다.
그러나 연령, 결혼상태, 총 임상경력, 직위, 현 근무부서, 현 근무병동 만족도, 이직계획, 정서적 지지 상대 및 간호근무환경 변수는 대상자의 간호 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 다<Table 5>.
Ⅳ. 고찰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직업존중감, 간호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서비스 질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인간의 관계 및 직업존중 감과 간호근무환경 및 조직 내 의사소통이 간호서 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간호서비 스 질 향상을 위한 중재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 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 대상자의 직업존중감은 평균 3.81점이 었다.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종합병원 간호사의 직업존중감을 조사한 Kim[20]의 연구에서 평균 3.97점으로 본 연구보다 다소 높게 나타났다. 하위 영역의 평균을 비교해 볼 때, ‘돌봄의 역할과 전문 성’, ‘사회적 신뢰와 존중’은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 나, ‘조직의 존중과 인정’은 낮은 수준으로 나타난 결과와는 유사하였다. 이는 간호사들이 자신의 역 할에 전문성을 지니고 사회로부터 신뢰와 존중을 받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는 반면,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내에서는 상대적으로 인정과 존중을 받지 못 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따라서 조 직 내에서 전문직으로서 간호직을 인정하고 존중 하는 조직분위기의 조성이 필요하다. 같은 도구를 사용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직접적인 비교는 어 려운 실정이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Son et al.[21]의 연구에서는 평균 3.65점으로 본 연구결과 보다 낮게 나타났다. 이는 간호사가 간호학생과는 달리 대상자에게 전문적 지식과 기술을 적용한 간 호를 환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과정에서, 간호전문 직에 대한 정체성이 확립되고, 간호직을 긍정적인 이미지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16]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구의 대상자들은 500병상 미만의 중소병원에 서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으로 하였다. 따라서 추 후 다양한 규모의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를 대상 으로 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간호사들의 직업존 중감을 확인하여, 간호직에 대한 스스로의 자긍심 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고 생각된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간호근무환경은 평균 2.69점 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간호근무환경 도구 (Practice Environment Scale of the Nursing Work Index, PES-NWI)는 점수가 2.5점 이상인 경우 자 신의 간호근무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9]을 의미하므로 본 연구 대상자들은 자신의 간호근무 환경을 긍정적으로 인식한다고 할 수 있다. 하위영 역별 점수를 살펴보면, 충분한 인력과 물질적 지원 이 2.78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관리자의 능 력·리더십·간호사에 대한 지지 2.62점, 병원 운영에 간호사 참여 2.62점으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상급 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An et al.[22]의 연구에서 간호사들이 인식하는 간호근무환경은 평 균 2.45점, 하위영역 중 관리자의 능력, 리더십, 간 호사에 대한 지지가 가장 높게 인식하는 반면, 병 원 운영에 대한 간호사 참여 및 충분한 인력과 물 질적 지원을 가장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결과와는 상이하였다. 간호사의 간호근 무환경에 대한 인식의 차이는 병원의 규모, 전문성 및 특성 등 여러 가지 요인들의 영향[10]을 받으므 로 다양한 변인을 적용한 반복 연구를 통해 인식 의 차이에 대한 원인을 규명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 대상자의 조직 내 의사소통은 평균 3.30점으로 하위영역별 점수를 살펴보면, 수직적 의사소통이 3.47점, 수평적 의사소통은 3.29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의사소통 매체는 3.00점으 로 낮게 나타났다. 이는 간호조직 내에서 수직적, 수평적 의사소통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반면, 다양 한 의사소통 매체를 통한 의사소통은 부족한 것을 의미한다. 중소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Jung[23]의 연구에서 조직 내 의사소통은 평균 3.39점으로 본 연구와 유사하였으며, 상급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Kim & Kim[24] 연구에서는 평균 3.05점으로 본 연구의 결과보다 낮게 나타났 다. 중소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이 상급종합병 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들 보다 조직 내 의사소통 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고 인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중소병원은 상급종합병원에 비해 조직의 규 모가 작아 복잡성이 낮고, 조직구조의 계층이 저층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조직 내 구성원과 부서 간 에 수평적 의사소통이 많이 이루어진다[23]. 이를 통해 병원 구성원 사이의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고 의견을 자유롭게 나눌 수 있는 조직 내 분위기가 조성되어 조직 내 의사소통에 참여할 기회가 많아 질 것으로 생각된다. 간호사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통한 정보교환을 위해서는 다양한 의사소통 매체 를 이용하여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는 조직문 화를 적극적으로 조성하고, 나아가 의사소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 및 적용이 필 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은 평균 3.71점 이었다. 동일한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한 Song & Lee[3]의 연구에서 평균 3.76점, Yom & Seo[15]의 연구에서 평균 3.69점으로 본 연구결과와 유사하였 으며, Jang et al.[5]의 연구에서 평균 3.42점으로 본 연구 결과 보다 낮게 나타났다. Jang et al.[5]의 연구에서는 일반간호사만 대상자에 포함되었으나, 본 연구에서의 대상자는 책임 간호사 이상이 24.3% 포함되어 있어, 본 연구의 대상자들이 상대 적으로 직위가 높고 임상경력이 많기 때문에 상대 적으로 간호서비스 질을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 로 생각된다. 직위가 높은 간호사일수록 전문지식 과 다양한 경험의 오랜 임상경력을 바탕으로 환자 의 건강요구를 신속,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에 따른 간호문제를 해결함으로써 환자와 신뢰관계를 형성 하여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3][5]. 따라서 연령과 직위가 낮은 저 연차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연차별에 따른 업무수행에 자신감을 증가시킬 수 있는 훈련 프로 그램이 집중적으로 제공된다면 간호사들의 간호서 비스 질은 더욱 향상 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본 연 구에서 간호서비스 질의 하위영역 중 정확하고 능 숙한 간호능력 평가를 한 신뢰성이 가장 높게 나 타났고, 물리적 시설의 평가인 유형성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간호사가 인지하는 간호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하위영역 중 가장 낮은 유형성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시설, 장비의 개선 과 충분한 간호인력의 충원을 위한 제도적인 지원 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직무관련 특성에 따른 간호서비스의 질은 연령, 결혼상태, 정서적 지지 상대 유무, 직위, 현 근무부서, 총 임상경력, 간호 직 만족도, 현 근무병동 만족도, 이직계획에 따라 간호서비스 질에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 났다. 이는 종합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 [2][3][5]에서 연령, 결혼상태, 최종 학력 등이 유의 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의 결과와 유사하였다. 연령이 높을수록, 기혼자 일수록 간호 서비스 질을 높게 인식함을 알 수 있는데, 이는 상 대적으로 연령이 높은 간호사들이 간호에 대한 전 문지식을 간호실무에 숙련되게 적용함으로써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라 생각된다. 간 호서비스 질에 대한 연구는 환자 또는 보호자의 만족도와 관련된 간호서비스 질에 초점을 맞춘 연 구가 대부분으로 간호사가 인식하는 간호서비스 질에 대한 연구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정확한 비교 는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병원규모 별로 간호사 스스로의 간호서비스 질의 정도를 어떻게 인식하 고 있는지 확인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그 결과에 따라 부서, 직급, 연차에 따른 간호서비스 질 향상 을 위한 직무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 간호서비스 질은 직업존중감, 간호 근무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 모두 유의한 양의 상 관관계를 보였다. 이는 자신의 직업에 대한 신념과 가치를 의미하는 직업존중감이 높을수록, 간호근무 환경을 좋게 인식할수록, 조직 내 의사소통이 높을 수록 간호서비스 질이 향상됨을 의미한다. 간호사 를 대상으로 한 간호서비스 질과 직업존중감에 대 한 선행연구가 부족하여 직접적인 비교는 어려웠 으나, Choi & Jung[16]의 직업존중감에 대한 개념 분석연구에서 간호서비스 질이 직업존중감과 관계 가 있음이 도출되어 본 연구결과를 지지하였다. 간 호서비스 질과 간호근무환경은 유의한 양의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Lee & Seomun[25]의 연구에서 간호근무환경의 만족도 와 간호서비스 질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과 유사하였다. 따라서 간호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바람직한 간호근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간호서비스 질과 조직 내 의사소통은 유 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병원 간호사를 대상으로 한, Song & Lee[3]의 연 구결과와 유사하였다. 간호서비스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조직 내 의사소통 능력 및 기술 훈련 프로그 램을 개발 및 활성화 하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간호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직업존 중감,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직 만족도 순으로 이 들 변인들은 간호서비스 질을 58% 설명하였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요인은 직업존중감으로 파악되었다. 간호사의 직업존중감이 높으면 간호직에 대한 만족도와 적 응력이 높아져 환자에게 양질의 간호서비스를 제 공한다는 Kang & Kang[26], Kim[20]의 연구결과 와 유사하였다. 이는 직업존중감이 높은 간호사일 수록 자신의 직업에 대한 만족이 높고, 그 결과 환 자와 원활한 관계가 형성되어 질 높은 간호서비스 제공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질 높은 간호서 비스의 제공을 위해 자신의 직업에 대한 신념과 가치를 평가하는 직업존중감 정도를 정확히 파악 하여, 이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직업존중감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간호서 비스 질에 미치는 두 번째 영향요인은 조직 내 의 사소통으로 파악되었다. 간호사의 조직 내 의사소 통이 높으면 간호서비스 질이 향상된다는 Song & Lee[3]의 연구결과와 유사하였다. 조직 내 의사소 통 정도가 높을수록 환자와 간호사 간의 치료적 관계가 잘 형성되며, 다학제 간의 상호협조가 원활 하게 이루어져 간호서비스 질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14]. 따라서 조직 내 간호사들을 대상으로 교 육프로그램이나 직무교육 등을 통해 조직 내 의사 소통 향상을 위한 방안과 실제 임상 현장에 적용 할 수 있는 의사소통 수단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 다. 본 연구 대상자의 간호서비스 질에 미치는 세 번째 요인은 간호직 만족도로 파악되었다. 간호사 의 간호직 만족도가 높으면 환자에게 질적인 간호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Yeo & Song[14], Kang & Kang[26]의 연구결과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이 는 간호직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직무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지하여 환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간호사 스 스로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직업에 대한 자긍심과, 자신의 일에 대한 의미를 긍정적으로 부여받는 조 직 내 문화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는 병원간호사의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직업존중감과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직 만족도가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병원간호사의 간호서 비스 질 향상을 위해서는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직업존중감과 조직 내 의사소통, 간 호직 만족도를 증진 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병원간호사의 간호서비스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의의 가 있다고 하겠다.
Ⅴ. 결론
본 연구는 병원 간호사의 직업존중감, 간호근무 환경,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서비스 질 사이의 관 계를 규명하고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관 련 변수를 파악하여 간호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 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병원간호사의 직업존중감, 조직 내 의사소통, 간호직 만족도는 간호서비스 질에 영 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직업 존중감과 간호서비스 질 간의 높은 관련성으로 볼 때 병원의 특성에 맞게 직업존중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교육하는 것이 필요함 을 시사한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 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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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째, 본 연구는 일부 지역 병원의 간호사를 대 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일반화에 제한점이 있다. 따 라서 다양한 지역과 병원의 규모를 고려하여 반복 연구를 할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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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째, 간호사의 직업존중감을 향상하기 위해서 긍정적인 간호근무환경 내에서의 직업존중감에 대 한 지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할 것을 제언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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셋째, 조직 내 의사소통을 높이기 위해서 의사 소통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규명함과 동시에 구체 적인 교육프로그램과 제도적 지원 방안 등을 개발 하여 간호사들에게 적용할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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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째, 간호사의 간호서비스 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들과 그 관련성을 규명하는 후속연구 를 제언한다.